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발바닥 혈자리

jin nal 2020. 1. 24. 21:46

평소에 많이 걷거나 이유도 없이 발바닥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발바닥의 통증 부위에 따라 그 원인이 다르다고 합니다.

 

발바닥의 가운데, 앞쪽, 뒤쪽 통증부위에 따라서 증상도 크게 차이가 있으며 발바닥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미리 그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고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바닥 지압이나 혈자리를 알고 미리 예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람의 신체부위중에 중요하지 않는 부위는 없겠지만 그중에서도 발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사람이 걷기 위해서는 발이 필요하며 발에는 오장육부가 담겨있다고도 많이 말합니다. 또한 발이 불편하면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에 가장 많은 원인은 '족저근막염'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최근에는 50대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넓게 펴져있는 섬유성 결합조직 구조물로 단단하며 다섯개의 발가라으로부터 시작해 발바닥 뒤꿈치 뼈의 부위에 붙어 있어 걸어 다닐 때마다 발을 올려줍니다. 발바닥의 아치를 유지하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최근 족저근막염은 연간 남녀노소 구분없이 꾸준하게 증가하였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1.3배 더 많습니다. 또한 40~6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서 있는 시간이 증가하는 것을 한 가지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으로 의심되는 증상에는 자다가 일어나서 발을 딛었을 때 발바닥에 통증이 있으며 심한운동을 하거나 발바닥을 누르면 통증이 있는 곳이 있습니다. 통증 부위는 발바닥 뒤꿈치에서 중앙 사이입니다. 내 발보다 작은 신발을 신거나 높은 하이힐, 딱딱한 곳에서 심한 운동, 그리고 젤 원인이 많은 오랜 시간 동안 서있는 것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됩니다.

 

집에서 자가로 족저근막염에 좋은 스트레칭을 해도 좋지만 발바닥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참지말고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 및 전자파 치료 등 의사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통증에는 지간신경종일 경우도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족저신경이 두꺼워져 저릿저릿한 통증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또한 발가락에 종양이 생겨 신경을 자극하여 모래알 밟히는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병원에서는 저주파치료를 하거나 발바닥 통증이 심할 경우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발바닥의 앞쪽이 아픈경우에는 티눈인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국에서 티눈 밴드나 바르는 티눈 약, 티눈 제거하는 칼을 사다가 핵을 뽑거나 도려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티눈 핵이 깊은 경우에는 약국에서 사는 것도 안될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면 오히려 티눈이 번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레이저 치료나 냉동치료 심할 경우는 핵을 도려내어 꿰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에 무지외반증도 있습니다. 이경우는 후천적인 경우가 더 큰데 볼이 좁은 신발이나 높은 하이힐을 신을 경우 발가락이 가운데로 쏠리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입니다. 치료방법에는 편한 신발을 신거나 심한 경우에는 돌출된 부분을 깎아주어 수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발바닥 통증이 없기 위해서는 발 마사지나 발바닥 혈자리를 알아두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티브이를 볼 때나 쉴 경우에 용천이라는 부위가 있는데 이 부분을 눌러주어 발바닥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바닥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리가 평소에 발을 보호하기 위해 신는 신발을 잘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너무 높은 하이힐을 신거나 볼이 좁은 신발은 피해야 하며 어쩔 수 없이 신을 경우에는 7시간 이하로 신거나 편하게 갈아 신을 신발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바닥 지압이 되는 슬리퍼를 신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레드벨벳 아이린'은 지압 슬리퍼를 애용한다고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36,979
Today
444
Yesterday
1,043
링크
TAG more
«   2020/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