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ING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카테고리 없음

내일배움카드는 재직, 실업, 자영업 여부와 관계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하여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직업능력개발 훈련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졸업예정자이외 재학생,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월 임금이 300만원 이상인 45세미만 대기업근로자연,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는 제외하고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HRD-NET이나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고 개인의 계좌잔액이나 훈련이력 등의 정보는 HRD-NET를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훈련과정 수강신청은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은 HRD-NET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은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영업, 실업, 재직 여부와 관계 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장으로 5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국민들믄 상담절차를 거쳐 개인에 맞는 훈련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있습니다. 개인당 300에서 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을 지원해주며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원을 지원합니다. 자영업자, 실업자, 재직자등 자부담은 비용은 동일하며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하게 됩니다.

자부담 5% 추가 부과되는 종류에는 문화콘텐츠제작, 요양보호사, 일반사무, 회계, 바리스타, 음식조리, 이*미용, 공예, 제과제빵, 간호조무사 입니다. 또한 저소득계층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자부담이 없으며 자부담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15~55% 차등 부과됩니다.

기존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재직자, 실직자를 따로 분리하여 운영하였지만 2020년에는 통합하여 지원금액 기간이 대폭 상승되었다고 합니다. 신청은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후 신청자 개인 정도를 적어주고 실물 카드 정보는 신규 발급인지 기존 카드 재사용인지 체크하여 주시고 제휴카드는 본인이 원하는 카드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농협카드 신용카드는 현장발급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장려금 수령 계좌글 적어주고 자기에게 맞는 지원 대상을 체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직 근로자는 근로계약서를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훈련과정탐색에서 훈력과정을 클릭하시고 관할 고용센타를 선택하여 임시저장을 눌러줍니다. 카드를 발급받으려면 꼭 동영상 시청도 필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