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ING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카테고리 없음

5월 11일부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5월 4일부터 취약계층에 대한 현금 지급으로 시작되었으며 세대주라면 오늘부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사에 들어가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포인트처럼 쓸 수 있는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신청할 수 있으며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로 받기 싫은 분들은 선불카드나 지역사랑 상품권 방식으로 받을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일주일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은 다음 주 5월 18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주소지 동사무소나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부도 할 수 있는데 지원금 신청일로부터 3개월 안에 신청을 하지 않거나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의사를 나타내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은 저소득층이나 실직자, 무직자 등 사회 취약계층에 사용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면 소득세법에 따라 해당 금액을 법정 기부금으로 낸 것으로 보고 연말정산 때 15% 세액공제를 돌려주기도 합니다.

 

또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자 분산을 위하여 마스크5부제처럼 5월 11일~15엔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라서 요일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요일(1,6) / 화요일(2,7) / 수요일(3,8) / 목요일(4,9) / 금요일(5,0)인 사람들만 신청할 수 있고 5월 16일부터는 누구나 24시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곳은 비씨, 삼성, 신한, NH농협, 우리, KB국민, 현대, 롯데, 하나, SC제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BNK경남은행, IBK기업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케이뱅크, 신협, 새마을금고, 우체국, DGB대구은행, 광주은행 카드입니다.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고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면 5월 18일 이후로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이 사용가능한 곳은 신용, 체크카드가 가능한 편의점, 학원, 약국, 병원, 안경점, 서점, 미용실, 문방구, 음식점, 주유소, 카페, 빵집 등이 가능하고 사용이 제한된 곳은 기업형 대형마트, 카지노, 노래방, 상품권 업종, 보험업, 교통, 통신료, 귀금속 업종, 조세, 공공요금 업종, 백화점, 대형 전자판매점, 발마사지 등 위생업종, 온라인 전자상거래(PG업종), 복권방,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골프장, 레저업종, 면세점 등 제한이 됩니다.

 

자세하게는 배달앱은 앱으로 주문하고 직접 배달원을 만나 결제할 경우 사용이 가능하며 직영형태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경우 본사 소재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그 예로 서울에 본사가 있는 스타벅스는 서울에서만 가능합니다.

 

백화점도 사용 불가지만 그 안에 임대매장이 있다면 사용이 가능하고 KTX는 코레일이 대전 소재이기 때문에 대전 시민만 쓸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중에서 농협 하나로마트는 사용이 가능하며 홈플러스, NC, 뉴코아, 이마트, 롯데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형 전자제품 매장 중 LG전자베스트샵, 하이마트, 삼성디지털플라자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건강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세, 지방세, 국민연금, 공공요금 납부도 불가능합니다.

 

카드사마다 사용할 수 있는 곳과 불가능한 곳을 안내해뒀으니 꼭 확인하시고 쓰는 곳이 좋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남은 금액은 카드사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이 끝난 후에 카드사변경이 불가능하오니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카드사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청 후에는 1~2일 이내에 사용 가능하며 문자메시지를 통해 사용 가능한 날짜를 안내됩니다.

 

또한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하지만 세대주가 해외에 있거나 행방불명, 실종상태, 아프거나 위임장을 쓸 수 없는 경우, 폭력 등으로 인하여 세대주와 따로 살고 있는 경우에도 다른 세대원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별도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의신청은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꼭 써야되며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국고로 환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