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ING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카테고리 없음

대한민국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국민이라면 꼭 내야될 세금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동차세 인대요. 자동차세는 실제로 운전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똑같이 계산되어 나오며 자동차세는 지방세에 속해있습니다.

 

보통 자동차세는 6월, 12월에 나눠서 두번 부과되는데 경차,영업용 차량, 이륜차, 화물차는 보통 세금을 6월에 한번만 내면 됩니다. 그 이유는 자동차세가 1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6월에 1년치 금액을 전부 부과하게 되있습니다. 자동차세액을 부과하는 기준은 자동차의 배기량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배기량cc X 세액) + 30%=납부금으로 계산됩니다.

 

자동차세는 납부기한이 정해져 있으므로 꼭 맞춰서 내는 것이 좋습니다. 기간안에 미납을 한 경우에는 최소 3%의 가산금이 붙으므로 6월은 6월 16일 ~ 6월 30일까지며 12월은 12월 16일 ~ 12월 31일까지입니다. 자동차세는 인터넷지로, 이택스(서울만), 위택스, 자동차세어플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동차세를 감면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자동차세 1년치를 미리 내면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1년치를 미리 내면 10%, 3월에는 7.5%, 6월이면 5%, 9월이면 2.5%가 공제됩니다. 10%로라면 자동차세부담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기때문에 꼭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10만원 미만일 경우네는 1월, 3월에만 연납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6월에만 자동차세를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서울에서는 승용차 마일리지가 있어서 마일리지로 대신 납부할 수 있는데 자동차 운행거리가 짧으면 마일리지가 쌓인다고 합니다. 다만 서울시민만 가능합니다.

 

자동차세를 납부한다음에 이사를 간 경우에는 자동차세납부로 인정받아 다시 내지 않아도 되며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고 자동차를 팔게 된 경우에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지 않는 기간을 계산하여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어플로 신청이 힘드신 분들은 주민센터에 방문이나 전화하여 납부 할 수있습니다.

위택스에서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이며 요즘 자동차세 고지서를 전자로 받으시면 최대 500원의 세액공제가 된 모바일 고지서를 받아보실 수 있으며 금융어플로도 전자 고지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에 결제수단으로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간편결제가 있으며 무이자가 되는 신용카드는 카드사별로 다르므로 확인하시고 할부로 진행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