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구주택 총조사 홈페이지

by jin nal 2020. 10. 15.

통계청에서 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가 10월 15일 시작되었습니다.

인구주택 총조사란 우리나라에 사는 모든 내, 외국인과 주택의 특징 및 규모를 알기 위해서 국가의 기본적인 통계조사입니다. 등록센서스로 행정자료를 활용한 주택, 인구, 가구에 관한 통계는 매년 생산되지만, 지역의 경제, 교통, 등 정책 수립에 필요한 실질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5년마다 우리나라의 전체 가구의 20% 표본을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 참여하는 방법에는 인터넷조사와 전화조사 참여방법이 있으며 인터넷조사는 10월 15일 목요일부터 10월 31일 토요일까지 운영되며 인터넷조사를 참여하기 위해서는 각 가정에 배부된 조사안내문에 있는 참여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모바일 기기와 PC로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10월 15일 부터 31일 기간 중에 휴대폰 인증을 받아서 전화나 인터넷 조사 완료한 가구를 추첨을 통하여 모바일 상품권 3만 원을 지급하며 인구주택 총조사는 통계법 제5조의 3에 의하여 실시되는 것이며 통계법 제32조에 따라 모든 국민은 성실히 응답할 의무가 있으며 응답한 내용은 비밀로 보호되며 통계 작성용으로만 사용이 됩니다.

전화조사는 예약이 가능하며 해당 시간에 콜센터 상담원이 전화를 드려 편리하게 조사를 참여할 수 있으며 전화조사는 10월 15일부터 31일까지 가능하며 예약 가능시간은 오전 8시부터 20분단위로 예약이 가능하고 오후 19시 40분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정보에 전화번호와 예약일시를 선택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는 표본조사로 진행되며 표본조사는 전수조사에서 파악되지 않는 주택, 인구 가구의 특성은 전국 가구의 20% 가구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사항목 선정 시 고려사항으로는 인구주택 총조사 조사항목은 국제비교, 조사 가능성, 시계열 유지 응답자의 편의 등을 고려하여 산정하며 사회와 경제의 변화의 부응하여 그 변화상을 보다 자세하게 반영할 수 있는 조사항목을 선정합니다.

 

 

인터넷 조사로 참여할 경우,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통해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되며, 작성된 조사표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설정한 비밀번호가 필요하며 방문 면접조사의 경우 보안정책이 적용된 태블릿 PC를 통해 자료가 입력되며, 조사 내용은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 방문조사에 참여하기 전 조사원 신분을 꼭 확인하기를 요청하며 인구주택 총조사 조사원은 조사요원증을 패용하고 있으며 태블릿 PC로 조사를 실시합니다. 조시 시작 전에는 태블릿 PC 내 조사요원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는 인구주택총조사를 1925년부터 실시되었으며 매 5년마다 18차례에 걸쳐 실시되어왔습니다. 또한 등록센서스란 인구, 주택, 가구의 총 규모, 구조 등 일반적인 특성은 가구 방문조사를 하지 않고 행정자료를 이용하여 등록 센서를 이용하는데 그 이유는 맞벌이 부부 증가 사생활 보호의식 증가, 응답자의 부재중 등 답변을 거부하는 사례가 증가하여 등록센서스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댓글1

  • 투투대장 2020.11.16 12:18

    인구 조사하는것은 좋습니다 그런데 질문내용이 너무 과하네요 인구 조사인지 개인 산상 터는건지 인구조사가아니고 신원조회하는거 같네요 질문이 너무 심하네요 그런 질문이 왜필요한지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