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8가지

by jin nal 2021. 1. 27.

요즘 컴퓨터와 핸드폰을 많이 보는 시대에서 많이 발병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손목터널증후군인데 손목에 무리가 많이 가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유지할 경우 많이 생깁니다.

그럼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수근관증후군과 같은 말.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이며 손가락과 손목 사이에 움직이는 신경을 '정중신경'이라고 불리는데

손목터널과 정중신경이라고 불리는 작은 통로를 통해 손가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손목 주위의 인대가 붓거나 탈구, 골절, 힘줄에 염증 등으로 인하여 이 정중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불립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정중신경이 손상이 가며 신경이 전달되는 근육에 영구적으로 손상되며 손가락이 영구적으로 무감각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발생원인

손목 터널은 손의 바닥에 있는 뼈랑 인대, 중앙 신경과 힘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 자극이 되어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압박하여 손목 터널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정중신경에 심한 압력을 가하면 손목, 손에 통증이 생기고 감각이 없어지는 경우가 생기며 이로 인하여 어깨까지 통증이 번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손목에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손목에 진동에 노출되고 반복적으로 같은 손목에 무리 가는 행동을 했을 경우 발생률이 높습니다. 또한 비만, 임신, 당뇨 등에 경우도 높아집니다.

또한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사람들이나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 주부 등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초기에는 통증이 심각하지 않아 대부분 사람들이 근육통이나 지나가는 통증이라고 생각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목에 통증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영구적으로 손가락이나 손목을 못쓰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통증이 계속적으로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갑자기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물건을 자주 떨어트림.

2. 야간에 통증이 심해짐.

3. 손목이 아픔.

4. 부어있거나 뻣뻣한 느낌.

5. 손가락이나 손바닥이 저림.

6. 추운 날에 통증이 더욱 심해짐.

7. 손목을 털어서 움직일 때 통증이 가라앉음.

8. 세심한 작업이나 운동을 할 수가 없음.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 팔렌 검사로 양 손목을 구부려 손목과 손목 등 윗부분을 맞대고 1분 이상 유지했을 때 손에 통증과 저림 증상이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일 가능성 ↑
-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맞댔을 때 엄지손가락 쪽 손바닥 근육이 제대로 수축이 되지 않아 물렁물렁한 느낌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1. 도수치료

굳어 있는 손목 근육을 이완시켜 주고 힘줄을 강화시킴.

2. 손목 인대강화 주사

손상된 인대나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줌.

3. 수술

수술시간은 짧으며 저린 증상을 없애줌.

손목터널증후군 운동법

1. 충분한 휴식

2. 스트레칭

3. 신경글라이딩 운동법 : 팔꿈치는 구부리고 손목은 일자로 펴서 손바닥이 자신을 보도록 하고 주먹을 주며 손가락은 피고 엄지는 손가락에 붙여 손목을 뒤로 젖혀줍니다. 엄지손가락은 바깥으로 벌려 접시를 받치는 자세를 취해줍니다. 다른 손으로는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스트레칭하는 것을 반복해줍니다.

4. 체외충격파 시술

5. 재활운동

태그

댓글0